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분장애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by 봉봉's 이것저것 2023. 9. 17.
728x90

기분장애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기분장애란 정서나 감정이 일상적인 범위를 벗어나거나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태를 가리키는 용어로, 다양한 형태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기분장애 분류

우울장애

- 우울장애는 지속적인 슬픔, 희망lessness, 에너지 부족, 흥분 감소, 관심 상실 등의 증상을 포함하며, 이러한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 우울증이라고도 합니다.

조울증

- 조울증은 기분의 극단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장애로, 기분이 과도하게 들끓고 흥분되는 상태와 우울하고 침울한 상태가 번갈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극성 장애

- 양극성 장애는 이란 기분장애의 한 형태로, 조울증과 우울증 사이의 주기적인 변화가 나타나며, 양극성 장애에는 양극성 1형과 양극성 2형 등 다양한 서브타입이 있습니다.

고용량 및 과다기분장애

- 고용량 및 과다기분장애는 일상적인 감정이 지나치게 강하거나 지속적으로 기분이 변화하는 경우를 나타내며, 이러한 장애는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서조절장애

- 정서조절장애는 감정을 제어하기 어려운 상태로, 갑작스러운 분노나 슬픔 등이 지배적으로 나타납니다.

 

 기분장애의 원인

기분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며, 다음과 같은 다양한 요소가 기여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각 개인의 상황과 유전적 요인, 생활 경험 및 환경 요소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기분장애를 형성한다는 것이며,  주요한 원인과 관련된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전적 요인

- 가족 내에서 기분장애를 경험한 경우, 유전적 요인이 기분장애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특정 유전자 변이도 기분장애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뇌 화학 불균형

-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과 같은 뇌 내 화학 물질의 불균형은 기분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러한 불균형은 기분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리적 스트레스

- 급격한 생활 변화, 트라우마, 가족 문제, 업무 압박, 재정 문제와 같은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기분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경험

- 어린 시절에 무서운 경험, 학대, 가정 내 폭력 등의 경험은 성인기에 기분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약물 및 알콜 남용

- 약물과 알콜 남용은 뇌 화학 불균형을 악화시키고 기분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 질환

- 일부 신체적 질환, 특히 갑상선 문제, 신경성 질환 및 만성 질환은 기분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요인

- 사회적 고립, 사회적 무관심, 대인관계 문제, 학교나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등은 기분장애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특성

- 성격, 자아 존중감, 자기 효능감 등의 개인적 특성은 기분장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 일부 약물, 특히 정신 건강 치료용 약물의 부작용으로 인해 기분장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분장애의 원인은 개인마다 다르며, 종합적인 평가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심각한 기분장애 증상이 있는 경우,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 옵션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치료와 지원은 증상을 완화하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분장애의 치료법

기분장애의 치료법은 그 종류와 심각성에 따라 다양하고,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과 증상에 맞춰 조절될 수 있으며,

기분장애의 일반적인 치료법에는 다음과 같은 옵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 항우울제

- 우울장애 치료에 주로 사용되며,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 수치를 조절하여 기분을 개선합니다.

정서조절장애 및 조울증의 치료에는 안정제 및 항우울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양극성 장애의 경우, 양극성 장애에 특화된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Cognitive-Behavioral Therapy, CBT)

- CBT는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 패턴을 수정하고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치료

- 대인 관계 문제가 기분장애의 원인인 경우, 대인관계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서조절 및 스킬 교육

- 정서조절장애 치료에는 감정을 관리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훈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생활 양식 개선 건강한 식습관 유지 및 운동

- 신체 활동은 정신적인 건강을 지원하고, 영양 균형 잡힌 식사는 뇌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

- 충분한 수면은 기분을 안정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팀 접근 정신건강 전문가,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사회 복지사 등과 협력하여 종합적인 치료 플랜을 수립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자기 돌봄 및 지원 시스템 가족, 친구, 자원 단체, 정신건강 서비스를 활용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개인의 상황과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개별적인 평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분장애를 경험하는 경우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하고 전문적인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기 진단과 치료는 기분장애의 증상을 완화하고 더 나은 삶의 질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기분장애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인격장애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