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울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by 봉봉's 이것저것 2023. 9. 30.
728x90

조울증은 정신건강 질환 중 하나로, 감정 변동이 극도로 흥분과 우울 사이를 오가는 특징적인 행동 및 감정 변화를 나타내는 장애입니다. 조울증은 일상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으며, 조울증 환자는 양극성 장애라고도 불립니다.

지금부터 조울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조울증 유형 

 조울증 I형

- 주로 양극성 장애 중 I형은 양극성 장애 중 가장 심각한 형태로, 흥분 상태와 우울 상태가 명확하게 구분되며, 흥분 상태에서는 고도의 경련, 망상, 환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울증 II형

- 조울증 II형은 양극성 장애 중 상대적으로 경련과 환각이 덜 나타나는 형태로, 주로 흥분 상태와 우울 상태 간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조울증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 뇌 활동의 이상, 환경적 스트레스, 약물 및 알코올 남용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조울증 문제

조울증은 정신건강 문제로,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며,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감정 변동

- 조울증 환자는 흥분과 우울이 뚜렷하게 번갈아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이로 인해 일상 생활에 예측할 수 없는 감정적 변화가 나타나며, 이로 인해 대인관계와 업무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안정성 부족

- 조울증 환자는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어느 정도 통제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급격한 흥분이나 무기력과 같은 상태로 인해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지 문제

- 조울증 환자는 흥분 상태에서는 미친 듯이 빠른 생각과 산만함을 경험할 수 있고, 우울 상태에서는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 문제

- 감정 변동과 예측할 수 없는 행동으로 인해 가족, 친구, 동료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 고립감이나 대인관계의 붕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살 위험

- 조울증 환자는 우울 상태에서 자살 생각이나 행동을 나타낼 위험이 높을 수 있으므로, 심각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직업적 문제

- 조울증은 직장 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흥분 상태에서는 비판적 판단이 무뎌지고 적절하지 않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조울증 치료

조울증의 치료는 종합적이며 개별적으로 맞춤화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울증 치료는 약물 치료, 심리치료, 정신건강 상담, 생활 습관 개선, 지원 시스템 활용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합니다.

 

○ 약물 치료 (약물 치료법)

양극성 안정제

-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법으로, 조울증 증상을 안정시키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우울제

- 우울 증상이 동반된 경우에 사용될 수 있으나, 주의가 필요하며, 조울증 환자가 항우울제만 복용할 경우 조울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항정신병약물

- 흥분 상태에서 고도의 경련이나 환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사용될 수 있고, 이러한 약물은 주의가 필요하며, 정확한 의사 지시에 따라 사용되어야 합니다.

○ 심리치료

인지행동치료 (CBT)

- 조울증 환자에게는 예측 가능한 생각과 행동 패턴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CBT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상담 및 심리치료

- 환자가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상담과 심리치료가 중요합니다.

  정신건강 상담

- 정신건강 전문가와의 상담은 조울증 환자에게 지원을 제공하고 정신적 스트레스와 감정에 대한 대처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활 습관 개선

- 건강한 생활 습관은 조울증 환자에게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은 조울증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 및 긴장 완화 기술을 배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지원 시스템 활용

- 가족, 친구, 동료, 지역 사회 등의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울증 환자의 지원 시스템은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규칙 준수

- 처방된 약물을 정확히 지시된 대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규칙을 어길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울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조울증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것은 가능하며, 정신과 의사와 함께 적절한 치료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울증 치료에는 양극성 안정제와 함께 심리치료, 정신건강 상담, 생활 습관의 조절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울증은 만성적인 질환이므로 장기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고, 조울증 환자는 정기적으로 의사와의 상담을 받아야 하며, 약물 복용 및 심리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족과 친구의 지원과 이해가 필요하며, 위기 상황에서는 긴급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728x90